달마 :: 신종코로나 우한폐렴 19번째확진자 발생 17번째확진자 동선은

5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에 19번째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다고 전했습니다. 19번째 코로나 환자는 36세 한국인 남자로 지난달 18일 싱가포르에 방문한 뒤 23일 귀국하였으며. 17번째 코로나 환자와 같은 컨퍼런스에 참석했던 19번째 코로나 환자는 말레이시아 환자 확진 통보를 받고 관할 보건소로 연락해 자가격리를 했고, 이후 확진자로 판명이되어 현재 서울의료원에 격리조치되었습니다.


국내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19명까지 발생한 가운데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궁금증에 대한 답변이 공개되었습니다. 확진 환자가 방문했던 곳에 가면 감염되나?라는 궁금증에는 공기 중에 나온 바이러스는 대부분 이틀 내에 죽지만, 보건소 등에서 확진환자가 다녀간 곳을 환경 소독하고 있어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다만 예방 차원에서 공공장소 이용시에는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필수라고 전했습니다.


17번째확진자 동선은?

확진환자는 구리시에 거주하는 38세 한국인 남성으로 5일 질병관리본부를 통해 17번째 확진환자 판정을 받았다.

17번째 코로나 환자는 지난 1월 18일에서 24일까지 업무차 싱가포르를 방문했다가 24일에 귀국했다. 공항철도와 택시를 이용해 귀가했고 이 과정에서 서울역 북창동순두부에서 식사를 했다.

1월 26일 오후 7시 택시를 이용했고 한양대 응급실(보호자 대기실, 진료처치룸)을 방문해 진료를 받았다. 검사 결과 단순 발열 소견을 받아 같은 날 오후 9시께 귀가했다.

이어 1월 27일 오후 2시 8분 택시로 삼성서울가정의원(구리시 건원대로 59)로 이동해 진료를 받았고 진료 후 구리종로약국을 들렀다가 택시로 귀가했다.

1월 29일에는 이삭토스트(구리시 장자대로 74)와 프리마트(도보)를 방문했다.

이어 지난 3일 오후 1시부터 3시 사이에 서울아산내과(체육관로 28)를 방문했다고 수약국을 들렀고 이후 본죽에서 음식을 포장해 도보로 귀가했다. 같은 날 오후 8시 15분에는 서울 광나루역을 들렀고 인근 이마트 24를 방문했다가 95번 버스를 타고 귀가했다.

이어 지난 4일 한양대구리병원 선별진료소로 택시로 이동해 검사를 실시했고 5일 양성 판정을 받아 고양 명지병원에 격리됐다.

 

17번째확진자 24~25일 추가동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7번째 확진자(경기 구리 거주)의 설 연휴 기간 동선이 추가 확인됐다.
대구시는 17번 환자가 지난달 24∼25일 대구를 다녀간 사실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5일 오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확인된 접촉자를 자가 격리하고, 이동 경로 상 방문한 장소에 대해 방역하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 환자는 지난달 24일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오후 2시 24분께 동대구역에 도착한 뒤 택시를 이용해 수성구에 있는 부모 댁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부모 댁에서 하룻밤을 보낸 그는 다음날인 25일 가족 차로 북구에 있는 처가를 방문하고 처가에서 택시로 동대구역으로 가 오후 9시 26분 SRT편으로 서울로 돌아갔다.
이 환자가 사는 경기도 구리시 당국은 대구에 머무르는 기간 본가에서 처가로 이동 중 주유소 한 곳을 방문했을 뿐 다른 장소를 방문하거나 가족 이외 접촉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습니다.
대구시는 17번재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된 가족 5명을 자가격리 하고 지난달 27일 모두 부산으로 이동한 처가 가족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부산 연제구보건소에 통보했습니다.
시는 대구에서 격리 조처된 17번 환자 가족은 현재까지 이상증상이 없는 상황이지만 만일에 대비해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는 또 환자가 이동 때 탄 택시 기사 2명과 주유소 주유원 1명에 대한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있다.
지난달 18∼24일 싱가포르 세미나에 다녀온 17번 환자는 신종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 경기도 고양시 명지병원에 격리됐다.
대구시와 8개 구·군 보건소는 선별진료소와 비상 방역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대구의료원과 경북대병원에는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설치했다.

 

코로나 환자 동선 확인 방법


1. 코로나 맵


코로나 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동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지도를 제공한다.

오픈스트리트맵'이라는 오프소스 기반으로 제작돼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나온 확진자들이 움직인 동선을 그래픽으로 지도 위에 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돼 각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 수, 격리된 병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코로나 알리미


코로나 알리미 사이트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토대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들이 다녀간 지역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근 지역은 물론 목적지 검색을 통해 확진자 방문 기록도 확인할 수 있으며 가까운 질병관리본부 진료소의 구체적 약도 및 전화번호 확인,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사이트 이용자는 자신의 주변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는 빨간 역삼각형이 표시되며 진료가 가능한 병원은 하늘색 동그라미로 나타난다.

또한 검색창에서 목적지 지정도 가능하다.

 

 

 

 

 

 

블로그 이미지

boy906

달마에블로그에오신걸 환영합니다. 소통해보아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