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 :: 강선영 준장 여군 첫 소장으로 진급 강선영 준장은 누구인가

8일 국방부는 육군소장 강창구 김현종 박양동 박정환 허강수 등 5명을 중장으로 진급시켜 군단장과 국방개혁비서관에 임명을 하였다고 합니다.

또 육군준장 강선영 등 15명 해군준장 유근종등 2명 공군준장 박웅 등4명 총 21명을 소장으로 육군대령 고현석 등53명 해군대령 구자송 등 13명 공군대령 권혁 등 11명 총77명을 준장으로 진급을 시켜 주요직위에 임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방부는 이번 장군 인사와 관련하여 국가관과 안보관이 투철하고 연합 및 합동작전 수행능력과 덕망을 고루 갖춘 우수자를 선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능력과 전문성 인품 및 차기 활용성을 고려해국방개혁을 선도해 나갈 인재를 엄선하였다고 합니다.

유능한 안보 튼튼한 국방 구현을 위해 군사대비태세와 전투력 발전에 진력한 자 군 본연의 임무에 묵묵히 정진함으로써 선 후배 동료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운 인원을 우선적으로 발탁했다고 합니다.

특정 분야에 편중되지 않은 능력 위주의 균형인사를 구현한다는 원칙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비사관학교 출신 중 우수자를 다수 발탁하여 사관학교 출신 편중 현상을 완화했다고 합니다.

강선영 준장 김주희 대령 정의숙 대령은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점을 감안하여 소장과 준장으로 진급시켰으며 강선영 준장은 여군 최초 소장 진급이며 김주희 대령은 정보병과 최초 여성 장군이라고 합니다. 국방부에 따르면 강선영 준장은 항공작전사령관직을 정 대령은 간호사관학교장을 맡을 예정이며 김 대령은 아직 보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맡은 직책에서 마지막까지 묵묵히 성실하게 복무한 인원을 장군으로 다수 발탁하였다며 앞으로도 우수자는 출신 성별 특기 구분없이 중용되도록 공정하고 균형된 인사를 적극적으로 구현할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군은 이번 인사를 계기로 엄정한 군 기강과 지휘권이 확립된 가운데 강한 정신무장과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하여 국민과 함께 평화를 만드는 강한 국방 구현에 매진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여군 처음으로 소장 진급한 강선영 준장은 누구인가?

 

강선영(53) 준장은 여군 35기로 1990년에 임관후 1993년 육군 항공학교에 입교하여 회전익 조종사95기를 1등으로 슈료하였습니다.

육군 주력헬기인 UH-1H CH-47 500MD UH-60 조종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선영 준장은 UH-1H  최초 정조종사 특전사 최초 여장교 강하조장 특전사 대대 최초 여성팀장 최초 항공대대장 최초 항공단장 등의 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강선영 준장은 60항공단장과 11항공단장 항공작전사령부참모장에 이어 현재 항공학교장을 맡는등 육군 항공분야 전문가이다.

항공작전사령부는 육군 헬기 전력을 총괄하는 야전작전사령부이다. 1999년 4월20일 육군 항공 작전의 지휘통제 효율성을 강화하고자 각 부대에 분산 편성됐던 항공대를 통합하여 창설된 부대이다.

강선영 준장은 국가를 위해 더욱 헌신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맡겨진 소임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면서 지금까지 군 생활을 바르게 할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선배님들과 항공중대장 대대장 항공단장 항공학교장등 지휘관 재직 시 충성을 다해 준 전우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고 합니다.

육군항공 병과장의 소임을 맡으면서 이번 진급의 영광을 안았다며 앞으로도 훈련과 임무 수행에 더욱 노력하고 미래 항공 전투력을 발전시키는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였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어떤곳인가?

 

육군항공작전사령부(陸軍航空作戰司令部, Aviation Operations Command, 약칭: 항작사, 별명: 불사조부대)는 대한민국 육군본부의 육군 항공대 사령부이다. 

 

하는임무는?

북한기계화 군단의 예상 진입로를 탐색 및 매목하여 타격하고 진격이 멈출경우 대규모 반격인 결정적 공격작전에 따라 예상 퇴각로를 찾아내어 최대한의 피해를 주는 근접항공지원과 특수 작전 등을 임무를 하고 있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 역사

 

1999년 4월 20일, 항공 작전의 지휘통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각 부대에 분산 편성되어 있던 항공대를 통합하여 창설하였다. 같은 해, 같은 달에 제203특공여단이 항공작전사령부로 배속되어 제1공중강습여단으로 개편되었으나, 2005년 다시 제2작전사령부 예하 제203특공여단으로 되돌려졌다.

2001년 5월 29일, 올림픽대교에서 조형물을 설치하고 귀환하려던 중에 CH-47 시누의 블레이더가 조형물과 부딪혀 인도 옆의 난간 위로 추락하여 탑승자 3명(전홍엽 준위, 남인호 준위, 김우수 중사(추서계급))가 사망하였다.

2007년 11월 5일,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현리에서 호국훈련도중, 13항공단 책임 지역에서 공중강습 훈련을 하던 2항공여단 소속의 UH-60블랙호크 2기가 지상 5미터에서 전방 회전 날개와 후방 회전 날개가 부딪혀서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왕태기 중령(추서계급)이 사망하고 탑승자 21명이 다쳤다.

 

편성

항작사 예하부대가 아닌 항공단은 제1026부대에서 전담하고 있으며 각 항공단은 야전군과 군단에 배속이되어 요청에 따라 근접항공지원을 제공한다.

 

예하부대

 

제1항공여단

제502항공대대 제111항공대 제901항공대대 제902항공대대

 

제2항공여단

제301항공대대 제302항공대대 제601항공대대 제603항공대대 재605항공대대 제60항공대

 

항공정비여단

제70항공정비대대 제71항공정비대대 제72항공정비대대 제73항공정비대대

 

제80정보통신대

 

제520방공대

 

의무후송항공대

 

장비

공격헬리콥터

AH-64E 아파치

AH-1S/F 코브라

수송헬리콥터

CH-47D 치누크

정찰헬리콥터

BO-105

500MD

다목적헬리콥터

UH-1H 휴이

UH-60P 블랙 호크

KUH-1 수리온

 

 

 

 

 

 

 

블로그 이미지

boy906

달마에블로그에오신걸 환영합니다. 소통해보아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