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 :: 달마일상주요뉴스16

1.허블레아니호 인양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허블레아니'호 인양이 계획보다 다소 늦어져 빨라도 오는 9일(이하 현지시간)쯤 이뤄질 계획이다.

우리 정부긴급대응팀 현장지휘를 맡은 송순근 육군대령은 6일 오전 현지 브리핑을 통해 "클라크 아담(대형 크레인)이 일요일(9일) 도착할 경우, 같은 날 오후쯤 인양이 가능할 것으로 헝가리 측은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  

2.문대통령 언급한 김원봉은누구인가?

 

1898년 경남 밀양(密陽)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약산(若山)이다. 1918년 난징[南京]의 진링[金陵]대학에 입학하였고, 1919년 12월 의열단을 조직하여 국내의 일제 수탈 기관 파괴, 요인암살 등 무정부주의적 투쟁을 하였다. 1925년 황푸군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1935년 조선민족혁명당을 지도하면서 중국 관내지역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하였다. 또한 중국국민당의 동의를 얻어 ‘조선의용대’라는 군사조직을 편성하기도 하였다. 1942년 광복군 부사령관에 취임하였으며, 1944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및 군무부장을 지내다가 8·15 광복 후 귀국하였다. 1948년 남북협상 때 월북하여 그 해 8월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기 대의원이 되었고 9월 국가검열상에 올랐다. 그 후 1952년 5월 노동상, 1956년 당 중앙위원회 중앙위원, 1957년 9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였으나, 1958년 11월 김일성(金日成) 비판을 제기한 옌안파[延安派] 제거작업 때 숙청되었다.

3.윤지오 집단소송

 

고 장자연 사건’의 증언자 윤지오(32ㆍ본명 윤애영)씨가 후원자 400여명으로부터 “후원금을 돌려달라”는 집단소송을 당하게 됐다.

윤씨 후원자들을 대리하는 법률사무소 로앤어스는 “10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윤씨를 상대로 후원금 반환소송을 낼 것”이라고 6일 밝혔다. 현재까지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후원자는 390여명으로 반환을 요구할 후원금은 총 1,000만원 상당에 이른다.

4.고유정 유치장 입감

 

전 남편을 살해하고 잔혹한 방법으로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국민적 공분을 산 고유정(36)이 신상공개 결정 이후 처음으로 언론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다만 얼굴은 철저히 가려졌다.

고유정은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 1층 진술녹화실에서 변호인 입회 하에 조사를 마치고 유치장에 입감됐다.

제주지방경찰청 신상공개위원회가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하면서 고씨는 경찰서 내부를 이동하는 동안 마스크나 모자 없이 나타났지만,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철저히 가린채 유치장으로 황급히 향했다.

5.철강업계 비상

 

국내 철강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오염물질 배출 논란으로 전국 각지 제철소가 지방정부로부터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받고 있다. 철강업계는 적어도 2조원에 이르는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하며 업계 특성에 맞는 정부의 행정방침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6일 철강업계, 한국철강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하순부터 지방정부가 제철소에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리거나 행정처분을 예고하기 시작했다. 전라남도는 지난 4월 24일 포스코의 광양제철소에 행정처분 사전 통보를 내렸다. 경상북도도 지난달 27일 포항제철소에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을 사전통지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달 30일 충청남도는 당진 현대제철에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확정했다.

6.올댓스케이트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여제' 김연아(29)가 자신감이 걸맞은 연기를 펼쳤다.

김연아는 6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KSPO돔(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올댓스케이트2019 공연에 출연했다.

이번 아이스쇼에는 김연아 외에 네이선 첸(미국) 우노 쇼마(일본) 하비에르 페르난데스(스페인) 등 정상급 남자 싱글 선수들이 출전했다. 또 아이스댄스의 가브리엘라 파파다키스 & 기욤 시즈롱(이상 프랑스)와 중국의 페어 팀 수이원칭 & 한총 등 정상급 스케이터들이 출연했다.

여기에 김연아의 뒤를 이어 한국 피겨스케이팅의 미래를 책임질 임은수(16, 신현고) 김예림(16, 수리고) 이해인(14, 한강중)도 무대에 섰다. 한국 피겨스케이팅의 '맏형' 이준형(23)과 '맏언니' 박소연(22, 단국대)도 갈라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7.르노삼성 협상

 

르노삼성차 노사가 2018년 임단협 재협상 결렬로 전면파업에 돌입한 데는 파업 기간 임금보전 문제가 가장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임단협 재협상 협의에 들어갔으나 노조가 무노동 무임금에 해당하는 파업 기간의 임금을 100% 보전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협의가 난관에 부딪혔다.

노조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의 타결금 차등 지급과 파업 참가 횟수에 따른 조합원 간 타결금 차등 지급 등도 요구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노조의 이 같은 요구는 무노동 무임금을 원칙으로 하는 법에도 어긋나고 비조합원과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며 회사 측은 수용을 거부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 측 협상 대표가 노조를 상대로 2020년까지 파업을 자제하겠다는 공동선언문을 작성할 것을 요구하자 노조가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서 5일 오후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8.한기총 대표 문대통령 하야

 

보수 개신교단을 대표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문재인 대통령 ‘하야’ 촉구 성명을 발표하면서 6일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 목사는 전날 한기총 대표회장 명의로 시국 선언문을 발표했다. 전 목사는 “대한민국이 문재인 정권으로 인하여 종북화, 공산화돼 지구촌에서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기를 맞이했다”며 “사회주의 혁명을 이루려고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이어 “한기총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하여 문 대통령이 올해 연말까지 하야할 것을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9.김혜수 편지낭독

 

배우 김혜수가 그리운 마음을 대신 전하며 추모의 뜻을 밝혔다.

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이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렸다. 이날 사회는 KBS 아나운서 이연주가 맡았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스타들이 참석하여 추모에 동참했다.

김혜수는 추모 공연으로 편지를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혜수가 낭독할 편지는 김차희(93) 여사의 편지였다. 김차희 여사는 남편인 故 성복환 일병에게 편지를 썼다. 과거 6.25 전장으로 떠난 故 성복환씨는 가족의 품에 끝내 돌아오지 못했고, 유해도 수습되지 못했다.

지난 1950년 8월 10일 학도병으로 입대한 故 성복환씨는 백천지구 전투 중 전사하면서 아내 김차희 여사와 만나지 못하게 됐다. 김차희 여사는 그 뒤부터 故 성복환씨의 생일을 제사 삼아 지내며 그리워하고 있었다.

김혜수는 "김차희 할머니를 대신해 편지를 낭독하겠다"고 무거운 입을 열었다. 김혜수는 "당신을 그리며 보낸 세월. 내게 남겨진 것은 당신의 사진 한 장 뿐이다"라고 운을 뗐다.

10.기생충 500만 관객 돌파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500만 관객을 넘어섰다.

6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기생충'은 오후 12시 47분경 개봉 8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했다.

72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관심을 받은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의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11.ECO 금리동결

 

유럽중앙은행(ECB)이 내년 상반기까지 현행 수준으로 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무역 분쟁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인하 가능성은 열어뒀다.

6일(현지시간) ECB는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뉴스에서 통화정책회의를 연 뒤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를 역시 각각 현행 -0.40%와 0.25%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ECB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현행 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기존 올 연말까지 현행 금리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에서 6개월 더 연장한 것이다.

12.서유리 결혼발표

 

‘섹션TV’ 서유리가 결혼 발표 소감을 밝혔다.

6일 오후 방송된 MBC ‘섹션TV 연예통신’(이하 ‘섹션TV’)에서는 성우 겸 방송인 서유리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서유리는 “갑작스럽게 결혼을 발표하게 됐다. 축하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인사했다.

 

 

 

 

'일상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마일상주요뉴스19  (0) 2019.06.10
달마일상주요뉴스18  (0) 2019.06.08
달마일상주요뉴스15  (0) 2019.06.05
달마일상주요뉴스14  (0) 2019.06.04
달마일상뉴스13  (0) 2019.06.03
블로그 이미지

boy906

달마에블로그에오신걸 환영합니다. 소통해보아여.......

,